본문 바로가기

필라테스

모던? 클래식? 필라테스의 종류 및 특징

오늘은 제가 필라테스를 시작하면서 만났던 2가지의 종류의 필라테스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필라테스는 운동 방법에 대한 접근에 따라 클래식 필라테스와 모던 필라테스로 나눌 수 있다.

기구와 매트로 필라테스를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이것은 필라테스 동작을 수련할 때 매트에서 수행하는지 아니면 캐들락이나 리포머 같은 기구에서 수행하는지에 대한 구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클래식 필라테스와 모던 필라테스는 무슨 방법이 다를까요?

제가 느낀 클래식과 모던의 차이를 이야기 하겠습니다.

 

클래식 필라테스 특징

클래식 필라테스의 특징은 필라테스의 창시자 조셉 필라테스가 고안한 동작을 따라하는 것에 있습니다.

매트 필라테스로 예를 들면, 그가 고안한 34개의 매트 동작을 정해진 순서, 횟수, 정확한 동작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동작과 동작 사이에는 끊임없이 Power House를 Control하여 복부의 안정성을 기르고, 그것으로 전체적인 신체의 조화를 만들어 내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클래식의 장점

정해진 순서와 횟수 그리고 방법이 있기 때문에 수행을 반복할 수록 동작의 이해도 및 숙련도가 증가합니다.

초보자 때 동작을 수행하면 주로 Power House를 Control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동작해야 합니다.

하지만, 수행의 횟수가 늘어나고 동작들이 익숙해지면 Power House를 Control는 것이 익숙해집니다. 익숙해진 동작에서는 Power House를 중심으로 점차 팔과 다리 등 멀리 떨어진 신체를 조절하며 전체적인 신체의 정렬를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단점

초기 클래식 필라테스는 뉴욕 무용계에 보급되었습니다. 그래서 무용수처럼 운동 능력이 좋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운동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동작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신체적 특징으로 동작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난도를 조절하는 여러 변형 동작들과 횟수를 낮추는 방법이 있지만, 기본적인 운동 순서가 있기 때문에 수행자에 맞춰 운동을 진행하지 못하는 부분이 조금 아쉽습니다.

 

 

모던 필라테스 특징

모던 필라테스의 특징은 운동을 진행하기 전 운동을 수행하는 사람의 자세와 통증을 평가하고, 그것에 맞춰 운동 프로그램을 짜는 것입니다.

모던 필라테스는 각 사람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해서 문제에 맞는 동작을 수행함으로써 개인에 신체 조건에 맞게 운동법을 활용하여 안정성 및 효과를 높이려 노력합니다. 

 

모던의 장점

각 개인이 갖고 있는 신체적 특징을 분석한 후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에 동작을 수행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합니다.

운동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구 및 소도구를 활용한 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교정 및 재활을 목적으로 필라테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단점

클래식과 달리 정해진 동작 순서 및 방법이 없어 동작의 숙련도를 올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필라테스에서 숙련도의 향상은 매우 중요한데요. 모든 필라테스 동작은 수행하는 사람이 각 동작마다 높은 정확성을 필요합니다. 높은 정확성은 동작을 수행할 때 최고의 효과를 얻게 만듭니다. 이런 이유로 정확성은 필라테스의 6가지 원칙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모던은 매번 다른 시퀸스로 운동을 하다보니 수행자가 각 동작의 숙련도를 높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클래식과 모던을 수행하면서, 저는 클래식에 조금 더 흥미를 느꼈습니다. 

제가 클래식에 흥미를 느낀 점은 정해진 순서로 진행하다보니 혼자서 운동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혼자서도 운동이 가능하다보니 종종 혼자 운동을 하는데 운동을 할수록 숙련도가 깊어집니다.

숙련도가 깊어지면서 동작 마다 부족한 점을 느끼고, 부족한 동작을 향상시키다 보니 제 운동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 직관적으로 느껴지게 됩니다.

이런 긍정적인 피드백이 저를 더 운동을 만드는 선순환이 되었습니다.

 

클래식과 모던이 수행자에 대한 철학이 조금 다르지만 필라테스 운동 핵심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신체의 Control 입니다. 필라테스는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흔한 홈트레이닝 처럼 고반복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동작을 진행할 때 해당 자세에 집중하면서 정확하게 수행하며, 운동의 시작부터 끝까지 Power House의 긴장감을 유지하고, 동작에 쓰이는 근육을 끊임없이 사용해 속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바른 필라테스 운동법입니다.

이것으로 신체의 중심인 Power House를 안정화시키고 신체의 올바른 정렬을 만들 수 있습니다.